자동차 핸들이 왜 갑자기 무거워 질까?
자동차를 구입하고 주행하다 갑자기 핸들이 무거 질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운행을 잘하다가 핸들이 갑자기 무거워지는 바람에 당황하시거나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을 많이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조향장치 이기 때문에 평소와 핸들이 감도가 다르다면 많이 겁이 나실 겁니다 하지만 들여다보면 그렇게 심각한 문제들은 아니기에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 스티어링 오일에 의한 유압으로 핸들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방식
●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 MDPS/EPS라고 불리며 전기 모터의 힘으로 핸들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방식
핸들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원리는 똑같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어야 핸들이 조향 장치가 무거워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핸들이 무거워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보세요 TPMS가 있는 자동차라면 계기판에 공기압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네 바퀴가 적정하게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TPMS 보조장치가 없는 자동차 라면 육안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네 바퀴가 공기압이 일정하게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시려면 각각 바퀴가 고르게 눌려 있는지 어느 한 바퀴만 더 눌려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타이어 공기압은 잘 관리하시면 좋습니다 물론 핸들 무거워지기도 하지만 타이어 마모나 승차감이나 영향이 다 있기 때문에 평소에 타이어 공기압 관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얼라이먼트가 틀어졌을 때
자동차는 방향 및 상호 밸런스 등을 올라르 게 유지해야 하는 정렬 상태가 돼 있어야 합니다 도로환경이나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서 정렬 상태가 틀어집니다 자동차 바퀴는 토인. 토우. 캠버. 캐스터 각각 설정값이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각도로 바퀴는 움직입니다 틀어지게 되면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거나 핸들이 정위치가 안된다거나 타이어 소음이 심하게 난다거나 증상이 나옵니다 바퀴 직진 각도가 나와야 하는데 틀어져 있으면 질질 끌려가는 현상이 나옵니다 그래서 핸들이 평소보다 더 무거 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같은 경우는 파워오일, 파워펌프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과 다르게 유압으로 조향장치를 제어합니다 우선 파워오일통을 한번 봐주세요 오일통에 오일이 없으면 핸들이 뻑뻑합니다 오일이 있다면 파워 호스에 누유가 있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파워 호스도 문제가 없고 파워오일 통에도 있는데 핸들이 뻑뻑한 느낌이 든다라고 생각이 들면 파워오일 통 청정도를 봐주세요 파워오일통 안에 청정도가 좋지 않으면 핸들이 뻑뻑할 수 있습니다 파워펌프 압력이 부족하면 뻑뻑할 수 있습니다
● 전동식 스티어링 전자제어 문제
전동식 스티어링은 저속으로 운행할 때는 핸들을 가볍게 해 주고 고속으로 올라가면 핸들을 무겁게 해주는 전자제어가 들어갑니다 제어 전류 문제로 인하여 핸들이 갑자기 무거 질 수 있습니다
핸들에서 소리 날 때
● 핸들을 돌릴 때마다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
조향장치 부속에 타이로드 앤드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타이로드 앤드는 타이로드와 너클암이 만나는 곳에 달린 연결점으로 보통 볼 조인트가 달려있어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입니다 타이로드 앤드에 유격이 많이 발생하면 핸들을 돌릴 때마다 뚝뚝 소리가 납니다
● 핸들을 좌우로 돌렸을 때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 시점까지 돌아갔을 때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
각 속도의 변화 없이 회전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등속조인트 마모가 되거나 고부 부트가 찢어져서 구리스가 새어 나와 윤활작용이 안돼 고장 나는 경우입니다
자동차에서 운전자와 안전에 제일 직결된 부분은 제동장치입니다 하지만 제동장치 보다 더 중요한 장치는 조향 장치입니다 조향 장치에 관련된 고장이나 마모된 부품들을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주행 중에 큰 대형사고까지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제동장치나 조향장치에 관련된 부분은 운전자가 스스로 판단하는 게 아닌 필히 카센터에서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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